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아이리스 Iris/Iris: A Memoir of Iris Murdoch (2001)


2002.03.08 개봉 / 15세 이상 / 90분 / 드라마 / 영국,미국 / 제작 2001

 

· 캐스트/스탭

감      독 : 리차드 아이어

출      연 : 케이트 윈슬렛 (아이리스(young))
               휴 본빌 (존(young))
               주디 덴치 (아이리스)
               짐 브로드벤트 (존)

원      작 : 존 베일리

각      본 : 리차드 아이어
               찰스 우드

제      작 : 스코트 루딘
               로버트 폭스

촬      영 : 로저 프랫

편      집 : 마틴 월쉬

음      악 : 제임스 오너

미      술 : 젬마 잭슨

 

· 시놉시스

아이리스 머독은 옥스포드 대학에서 철학을 가르치던 1950년대에 영문학 강사였던 존 베일리를 만난다. 존은 그녀의 해박함과 시대를 뛰어넘는 자유정신에 경외심을 갖고 그녀에게 몰입하지만, 그녀의 분방한 사생활 때문에 갈등을 겪는다.

그러나 학문적 동지로 연인으로 사랑을 키워가던 중, 두 사람은 결국 결혼, 이 후 40여년간 영국 최고의 지성 커플로 함께 고락을 나누며 해로한다.

그러던 중, 아이리스에게 알츠하이머 증세가 찾아온다. 자신의 정신세계가 무너져가고 있음을 알고 두려움에 떠는 아이리스... 존은 처음엔 아내가 치매에 걸렸음을 부인하지만, 결국 현실을 인정하고 그녀를 헌신적으로 돌본다.

그러나 젊은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아내의 방탕한 삶이 때때로 떠오를 때면, 어린 아기처럼 변해버린 늙은 아내에게 걷잡을 수 없는 질투를 느끼기도 한다.

아이리스의 증세가 최악에 이르러 도저히 집에서 간병할 수 없게 되자, 존은 그녀를 특수 요양원으로 보낸다. 아무데서나 오줌을 쌀 정도로 변해버린 아이리스는 요양원에서 지내던 어느 날 결국 조용히 숨을 거두게 되는데...

 

이런 사랑이라면 해볼만 하겠구나라는 생각을 갖게한 영화.
주변 모든 남자를 매혹시키며 방탕한 삶을 사는 여자의 주변을 존 베일리는 무슨 생각으로 맴돌았을까?
방황의 끝이 자신일꺼라는 자신감이 있어서?? 아님 미련때문에???
어쨌든 잘나갈때야 곁에 사람들이 많을 수 있지 하지만 끝까지 남아 감싸주는 그런 사람이 되기란...
나도 그런 사랑을 해보고 싶다.